본문 바로가기

IT관련

Netstat 활용법

출처: http://blog.naver.com/kjy8837?Redirect=Log&logNo=188122619


Netstat(network statistics)  은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에 내장된 command-line tool 입니다. 이 명령은 컴퓨터에 활성화 되있는 TCP 연결,포트를 표시하며 이더넷 통계 , IP 라우팅 테이블 , IPv4 통계 , IPv6 통계등을 표시합니다. 이것은 네트워크에 문제를 발견하고 네트워크의 트래픽양을 알아내는데 사용됩니다. 

Netstat(network statistics)  은 일반인들도 쉽게 사용할수 있을만큼 사용법이 간단한 툴입니다. 사용법이 간단한 만큼 제공하는 정보가 부족하지만 간단한 정보를 확인하는 용도로는 좋은 도구라고 생각합니다.. (자세한 네트워크 상태에 대해서는 다른 툴을 이용하길 바랍니다.)

  • 파일 이름 : Netstat
  • 배포 형식 : 상용
  • 다운로드 : 윈도우 패키지 포함

Netstat

Netstat 은 기본적으로 4가지의 정보를 제공합니다. 
  • 프로토콜 (Protocol)
    프로토콜 이름 (TCP , UDP)
  • 로컬 주소 (Local Address)
    로컬 주소는 로컬 컴퓨터의 IP 주소와 사용중인 포트 번호(Port Number)를 표시한다. 
  • 외부 주소 (Foreign Address)
    외부 주소는 소켓이 연결된 원격컴퓨터의 IP 주소와 포트 번호(Port Number)를 표시한다.
  • 상태 (state)
    TCP 연결의 상태를 표시한다. 상태의 종류에는 다음과 같이 10가지 종류가있다. 
    CLOSE_WAIT    
    CLOSED     
    ESTABLISHED     
    FIN_WAIT_1    
    FIN_WAIT_2
    LAST_ACK     
    LISTEN    
    SYN_RECEIVED    
    SYN_SEND    
    TIMED_WAIT

대부분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4가지 정보로는 부족하기 때문에 옵션을 사용한다. 사용가능한 옵션은 다음과 같다.

사용법 : netstat[-a] [-b] [-e] [-n] [-o] [-pProtocol] [-r] [-s] [Interval]

옵션 설명

-a    활성화되있는 TCP 연결과 TCP 및 UDP 포트를 표시한다.

-b    각 정보에 대해 관련된 실행파일을 표시한다.

-e    받은 패킷과 보낸패킷같은 이더넷의 통계를 표시한다. 이 옵션은 -s 와 함께 사용할수 있다.

-n    활성화되있는 TCP 연결을 표시한다. 주소와 포트 번호는 문자가 아닌 숫자로 표현된다.

-o    활성화되있는 TCP 연결을 표시한다. 각각의 연결에는 PID(Process ID) 정보도 같이 표시한다. 이 옵션은-a, -n과 함께 사용될수있다.

-p    지정한 프로토콜 연결을 표시한다. 이 프로토콜에는 tcp , udp , tcpv6 , udpv6 가 올수있다. 만약 -s 옵션과 같이 사용한다면 프로토콜은 tcp , udp , icmp , ip , tcpv6 , udpv6 , icmpv6 , ipv6가 될수있다.

-s    프로토콜별 통계를 표시한다. 기본적으로, TCP , UDP , ICMP ,IP 프로토콜에 대해 표시가된다. 

-r    IP 라우팅 테이블의 내용을 표시한다. 

Interval    이옵션은 정보를 반복 출력할 시간을 지정한다. 지정한 시간(초) 만큼의 간격으로 반복 출력된다. CTRL + C 로 멈출수있다. 만약 이옵션을 생략한다면 1번만 표시된다. 

/?    도움말을 출력해준다.

이 명령은 이더넷 통계와 모든 프로토콜에 대한 통계를 표시한다.

netstat -e -s

이 명령은 오직 TCP 와 UDP 프로토콜의 통계를 표시한다.

netstat -s -p -tcp udp

이 명령은 활성화된 TCP 연결과 PID를 표시하고 5초 간격으로 반복 출력한다. 

netstat -o 5

이 명령은 활성화된 TCP 연결과 PID를 숫자로만 표시한다.

netstat -n -o

이 명령은 활성화된 TCP 연결과 PID를 숫자로 표시하며, 관련된 실행 파일을 표시한다.

netstat -b -n -o

이 명령은 활성화되있는 TCP 연결과 TCP 및 UDP 포트를 문자가 아닌 숫자로 표시한다.

netstat -an