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IT관련

킨들 정보

출처 : parkpd.egloos.com/3556465 


책 #

킨들3은 AZW(mobi 파일에 내부적으로 DRM 이 걸려있는), TXT, PDF 등을 지원한다. Micro USB(B-type) 케이블을 컴퓨터에 꽂으면 원하는 파일을 킨들에 옮길 수 있다. 아니면 "자기아이디@free.kindle.com" 로 PDF 보내면 변환해서 보내주고 제목에 ‘convert’란 말을 넣어 문서를 첨부하면 해당 문서를 자동으로 아마존 전용 전자책(azw)으로 변환까지 해서 보내준다고 한다.


아마존 ebook #

킨들에서 아마존에 들어가면 많은 책을 살 수 있다. 그리고 대부분의 책이 sample 을 제공하기 때문에 볼 거리가 엄청나다.


무료 ebook #

가장 유명한 것으로는 [http]Project Gutenberg(구텐베르크 프로젝트) 라는게 있다.
구텐베르크 프로젝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 [http]구텐베르크 프로젝트 - 위키백과 와 [http]네이트 답변[http]무료 이북 사이트 프로젝트 구텐베르크 소개 및 아이리버 커버스토리를 통한 활용법. librivox.org 를 통해서 오디오북도 얻을 수 있다 을 참고하자. 이런 걸 보면 인류의 공익을 위해 고민하는 사람이 참 많다는 걸 느끼게 된다.
구텐베르크 프로젝트 중에서 읽을만한 책은 [http]킨들 가이드 - 누구나 읽어야 할 무료 ebook 100권 (영문) - 100 Free Online Books Everyone Should Read 와 [http]kindleinside - 시사영어사 영한대역문고 리스트 를 참고하자.
그 외에도 [http]직지 살림 이라고 한국 고전 문학을 전산화 하는 프로젝트와 [http]아이디어회관 SF 같이 옛날 한글로 나온 SF 를 정리하는 프로젝트도 있다.
@freekindlebook 트위터 계정은 계속해서 무료 이북을 소개해 주고 있으니 follow 하자.
또한 아래 카페 자료실에도 무료 ebook 이 올라와 있다.


PDF #

킨들3 화면이 6인치다보니 원서PDF 를 열어보면 글자가 작아서 잘 보이지 않는다. 그런 PDF 는 킨들DX 로 보도록 하자. 화면을 90도 돌려서 옆으로 보기하면 그나마 볼만 하지만 화면 여러 번 넘기는 것도 귀찮고 한 번에 화면이 보이지 않는것도 별로더라. [http]PDF 여백 조절 유틸 이나 comic4portable 같은 걸로 PDF 여백을 미리 줄이는 방법도 있다고 하는데 나는 귀찮더라. 그리고 PDF 에는 사전이 지원되지 않고 화면 확대/축소 기능도 아쉬운 점이 있다. 그래서 킨들3 에서 책을 제대로 보려면 [http]mobipocket Creator. pub -> kindle converter 으로 epub 이나 pdf 를 킨들용 포멧으로 바꿔서 보는 게 좋다. 그 외에도 [http]Stanza for Windows 나 [http]online-convert.com : epub 을 킨들포멧으로 변경 같은 것도 있다.


TXT #

txt 는 나만 그런건지 모르겠지만 ansi 로 저장된 한글파일을 읽다보면 더 이상 읽을 수 없다면서 창이 닫히는 현상이 있다. 그럴 때는 [http]TexVert For Reader. UTF-8 <-> ANSI 같은 프로그램으로 UTF-8 으로 변경해서 읽으면 잘 된다. txt 파일을 utf-8 으로 일괄변환해 주는 더 좋은 프로그램이 있을 거 같은데 추천 부탁드린다. [http]휴대폰에서 책을 읽자~ txt 리플로우 유틸리티 EZ_27.zip 같은 유틸도 있는데 내가 했을 때는 잘 안 되더라. 텍스트 파일 리플로우용으로 좋은 프로그램이 있으면 좋겠다.


폰트 핵 #

킨들3 로 한글txt 을 열어보면 알겠지만 폰트가 너무 구리다. 한글txt 를 많이 읽을 거 같다면 폰트 핵을 하자. 먼저 [http]Kindle Font Hack for all 2.x and 3.x Kindles 에서 시키는대로 따라한 다음 [http]킨들3 한글화 제대로 하는법 따라하기 를 참고하면 된다. 나는 '뫼비우스' 체를 쓰고 있는데 가독성 면에서 만족스럽다.
'폰트 핵을 하면 안정성이 떨어진다더라' 는 걱정을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나는 지금까지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. 큰 걱정 안 해도 될 듯.


신문 읽기 #

Calibre 를 이용하면 웹에 올라와 있는 신문을 읽을 수 있다. [http]북큐브, 페이지원, 킨들에서 무료로 신문 구독하기[http]킨들3 - Calibre로 무료 정기구독하기[http]Kindle 용 Calibre Custom News Recipe 만들기 를 읽어보자. 참고로 마법사를 실행시켜서 device 를 amazon -> kindle 로 지정해야 '뉴스 가져오기' 버튼이 켜진다. iphone 상태에서는 버튼이 비활성화 되어 있었다.
Calibre 의 Article List, next article 기사 제목 글자가 깨지는 현상이 있다면 [http]폰트를 설치하면 된다.
recipe 구하기가 의외로 어렵다. [http]미디어오늘, 시사인, 중앙사설 등의 recipe[http]한겨레 21 recipe
다음에는 [http]칼리버로 보고 싶은 신문 레시피 만들기 를 읽어보면서 직접 만들어 봐야 할 듯.
TEMP 폴더의 위치에 따라 Calibre 자체가 실행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.
"Windows 7에서 몇번이나 해도 파일 다운로드(뉴스 클리핑)가 안되는 것을 C:\TEMP로 'TEMP' 폴더 위치를 변경시켰더니 거짓말처럼 되더군요. Temp 위치는 바탕화면의 '컴퓨터' -> (오른쪽 버튼) '속성' -> '고급 시스템 설정' 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."


그 외에도 [http]Instapaper - A simple tool to save web pages for reading later 을 이용하면 Read it later 로 지정해 놓은 글을 따로 모아서 읽을 수 있다.


사전 지정하기 #

킨들에는 영영사전이 기본탑제되어 있다. 하지만 영영사전의 단점은 사전을 봐도 뜻을 모를 수 있다는 점, 그리고 영영사전은 단어의 의미를 설명하다보니 두 줄 보기 칸이 한참 부족하다는데 있다. 가능하면 영한사전을 구해보자. 사전은 아래에 소개한 카페를 잘 살펴보면 구할 수 있다. 저작권 문제 때문에 조심스러워 하는 듯 하니 나에게 사전 보내달라는 부탁은 사절이다.
어떻게는 사전을 구한 뒤 킨들의 /documents/ 아래에 복사하고 Home -> Menu -> Settings -> Menu -> Change Primary Dictionry 로, 원하는 사전을 등록하고 확장자가 *.txt / *.prc / *.azw 파일을 Open 해서 정상 동작하는지 확인한다.
참고로 앞에서 소개한 폰트핵을 하지 않으면 한글이 제대로 보이지 않는다.
영한사전을 직접 만드는 방법은 [http]영한사전성공컷[http]stardict 사전을 변환해 보기[http]zbedic 사전파일[http]zbedic 사전파일 - 링크[http]킨들용 영영+영한 & 영한+영영 사전을 손수 만들수 있습니다 등을 참고해도 되겠다.



킨들 custom OS duocan #

킨들 PDF 리더가 좀 아쉽다보니 이런 것도 나오고 있다. 중국에서 만든 거라고 하는데 요즘은 꽤 좋아졌다는 평이 있다. 직접 해 본 건 아니니 링크만 살펴보고 결과 알려줘도 좋겠다.
[http]Kindle DX Graphite에 커스텀 운영체제 설치하기 Duokan. - 1편 왜?
[http]킨들 새로운 커스텀 펌웨어 Duokan 소개 - pdf 리더 기능이 좋아졌다고


만화 #

만화는 킨들3 로 보기 아쉽다. 화면도 작고, 아이리버처럼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읽기 옵션 같은 게 없다. 그냥 킨들DX 로 읽자. 아쉬운 건 [http]리척님의 Lechuck's eBook Converter 사용법 의 기능중에 jpg 를 pdf 로 묶어주는 기능이 있는데 킨들3 에서는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았다. 리척2 를 개발하고 있다니 기다려봐야겠다.
그래도 보고 싶다면 킨들 루트 리렉토리에 pictures 폴더 만든 후 만화가 들어있는 폴더를 저장 -> 킨들 첫 화면에서 alt + z 누르면 만화책이 들어있는 폴더를 선택할 수 있다.


collection #

[http]Kindle Collection Manager
[http]킨들 폴더와 파일 관리법 - Kindle Collection Manager
킨들3 의 document 폴더에 하위 폴더를 만들면 킨들에서도 폴더관리가 될 거라고 생각했는데 이렇게 하면 아예 파일이 보이지 않는다. 킨들에서는 collection 이라는 걸 만들어줘야만 한다. 그냥 이런게 있다는 것만 알자. 나는 귀찮더라. 아마존에서 조만간 하위폴더를 지원하지 않을까 라고 믿어본다.